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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간 제한 0.5초, 메모리 제한 512MB
# 조건
- 재현이는 주변을 살펴보던 중 체스판과 말을 이용해서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로 했다.
- 새로운 게임은 크기가 N×N인 체스판에서 진행되고, 사용하는 말의 개수는 K개이다.
- 말은 원판 모양이고, 하나의 말 위에 다른 말을 올릴 수 있다.
- 체스판의 각 칸은 흰색, 빨간색, 파란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있다.
- 게임은 체스판 위에 말 K개를 놓고 시작한다.
- 말은 1번부터 K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고, 이동 방향도 미리 정해져 있다.
- 이동 방향은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 4가지 중 하나이다.
- 턴 한 번은 1번 말부터 K번 말까지 순서대로 이동시키는 것이다.
- 한 말이 이동할 때 위에 올려져 있는 말도 함께 이동하며, 가장 아래에 있는 말만 이동할 수 있다.
- 말의 이동 방향에 있는 칸에 따라서 말의 이동이 다르며 아래와 같다.
- 턴이 진행되던 중에 말이 4개 이상 쌓이는 순간 게임이 종료된다.
- A번 말이 이동하려는 칸이
- 흰색인 경우에는 그 칸으로 이동한다.
-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가장 위에 A번 말을 올려놓는다.
- A번 말의 위에 다른 말이 있는 경우에는 A번 말과 위에 있는 모든 말이 이동한다.
- 예를 들어, A, B, C로 쌓여있고, 이동하려는 칸에 D, E가 있는 경우에는 A번 말이 이동한 후에는 D, E, A, B, C가 된다.
- 빨간색인 경우에는 이동한 후에 A번 말과 그 위에 있는 모든 말의 쌓여있는 순서를 반대로 바꾼다.
- A, B, C가 이동하고,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없는 경우에는 C, B, A가 된다.
- A, D, F, G가 이동하고,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E, C, B로 있는 경우에는 E, C, B, G, F, D, A가 된다.
- 파란색인 경우에는 A번 말의 이동 방향을 반대로 하고 한 칸 이동한다.
- 방향을 반대로 한 후에 이동하려는 칸이 파란색인 경우에는 이동하지 않고 방향만 반대로 바꾼다.
- 체스판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파란색과 같은 경우이다.
- 다음은 크기가 4×4인 체스판 위에 말이 4개 있는 경우이다.
- 첫 번째 턴은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.
- 두 번째 턴은 아래와 같이 진행
- 체스 판의 크기와 말의 위치, 이동 방향이 모두 주어졌을 떄, 게임이 종료되는 턴의 번호를 구해보자.
입력
- 첫째 줄에 체스판의 크기 N, 말의 개수 K가 주어진다.
-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체스판의 정보가 주어진다.
- 체스판의 정보는 정수로 이루어져 있고, 각 정수는 칸의 색을 의미한다.
- 0은 흰색, 1은 빨간색, 2는 파란색이다.
- 다음 K개의 줄에 말의 정보가 1번 말부터 순서대로 주어진다.
- 말의 정보는 세 개의 정수로 이루어져 있고, 순서대로 행, 열의 번호, 이동 방향이다.
- 행과 열의 번호는 1부터 시작하고, 이동 방향은 4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고 1부터 순서대로 →, ←, ↑, ↓의 의미를 갖는다.
- 같은 칸에 말이 두 개 이상 있는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는다.
출력
- 게임이 종료되는 턴의 번호를 출력한다.
- 그 값이 1,000보다 크거나 절대로 게임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-1을 출력한다.
제한
- 4 ≤ N ≤ 12
- 4 ≤ K ≤ 10
# 접근 방법
- 우선 반대 방향으로 변경해주기 편하게 이동 방향을 오른쪽, 위쪽, 왼쪽, 아래쪽으로 변경해준다.
- 따라서 입력 받을 때, 2인경우 3으로, 3인 경우 2로 변경해준다.
- 체스판의 상태를 알려줄 arr 리스트, 체스말의 번호와 위치를 기록해둘 chess 리스트, 체스말의 번호 : (위치, 방향)을 기록할 info 딕셔너리를 사용해준다.
-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동시키는 말 아래에 다른 말이 있는 경우 현재 말의 차례는 지나쳐주어야 한다.
- 각각의 색깔별로 함수를 나누어서 구현하였다.
- white인 경우, 앞에서 부터 pop 하여 이동할 칸에 누적
- red 인 경우, 뒤에서부터 pop하여 이동할 칸에 누적
- blue 인 경우, +2 % 4를 통하여 방향을 변경해주고 이동하는 칸의 색깔에 따라서 로직 수행해준다.
import sys
sys.stdin = open('input.txt')
input = sys.stdin.readline
def move(num):
si, sj, d = info[num]
if len(chess[si][sj]) > 1:
val = chess[si][sj][0]
si, sj, d = info[val]
if num != val:
return 0
else:
val = num
# 범위 체크해주기
# 벗어난다면 파란색
ni, nj = si+di[d], sj+dj[d]
if 0<= ni < N and 0<= nj < N:
# 흰색이라면 이동시키고 위에 올려준다.
if arr[ni][nj] == 0:
white(si, sj, ni, nj)
if len(chess[ni][nj]) > 3:
return 1
# 빨간색이라면 말의 순서를 변경해준다.
elif arr[ni][nj] == 1:
red(si, sj, ni, nj)
if len(chess[ni][nj]) > 3:
return 1
# 파란색인 경우
# 방향 반대로 해주고 그래도 파란색이면 정지 # 파란색이 아닌 경우 한 칸 이동
elif arr[ni][nj] == 2:
ri, rj = blue(si, sj, d, val)
if len(chess[ri][rj]) > 3:
return 1
else:
ri, rj = blue(si, sj, d, val)
if len(chess[ri][rj]) > 3:
return 1
return 0
def white(si, sj, ni, nj):
while chess[si][sj]:
temp = chess[si][sj].pop(0)
td = info[temp][2]
info[temp] = [ni, nj, td]
chess[ni][nj].append(temp)
def red(si, sj, ni, nj):
while chess[si][sj]:
temp = chess[si][sj].pop()
td = info[temp][2]
info[temp] = [ni, nj, td]
chess[ni][nj].append(temp)
def blue(si, sj, d, val):
d = (d + 2) % 4
ni, nj = si + di[d], sj + dj[d]
info[val] = [si, sj, d]
if 0 <= ni < N and 0 <= nj < N:
if arr[ni][nj] == 1:
red(si, sj, ni, nj)
elif arr[ni][nj] == 0:
white(si, sj, ni, nj)
return (ni, nj)
else:
return (si, sj)
N, K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체스판 정보
arr = [[*map(int, input().split())] for _ in range(N)]
# 체스 말의 정보
chess = [[[] for _ in range(N)] for _ in range(N)]
info = dict()
# 오른쪽, 위쪽, 왼쪽, 아래쪽
di, dj = [0, -1, 0, 1], [1, 0, -1, 0]
for i in range(1, K+1):
a, b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
if c == 2:
c = 3
elif c == 3:
c = 2
chess[a-1][b-1].append(i)
info[i] = [a-1, b-1, c-1]
cnt = 0
flag = True
while cnt < 1000 and flag:
cnt += 1
# 이번 턴에 이동한 말을 체크해주는 리스트
for i in range(1, K+1):
result = move(i)
if result:
print(cnt)
flag = False
break
if cnt > 999:
print(-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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